객체 생성과 객체 활용
1. 객체 생성과 객체 이름
객체는 클래스 모양과 기능을 그대로 간직한 실체로서 이름을 가진다. 기본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이름을 붙인다. 다음은 donut과 pizza라는 이름을 가진 Circle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이다.
i.e.
int moiney; //int 타입의 변수 money 생성
Circle donut;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의 이름은 donut
Circle pizza;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의 이름은 pizza
변수가 생성되면 메모리에 변수 공간이 할당되는 것처럼, 객체가 생성되면 클래스 크기의 메모리가 할당된다.
자바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는 C++의 객체 생성 방식이 처음에는 매우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C++ 객체 생성 방식의 매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2. 객체의 멤버 접근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ㄷ이 객체 이름 뒤에 .(점)을 찍고 그 뒤에 사용하고자 하는 멤버의 이름을 쓴다.
객체이름.멤버
이것은 C 언어에서 구조체의 필드를 활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다음은 donut의 멤버 radius에 1을 쓰는 예제 코드이다.
i.e.
donut.radius = 1; //donut 객체의 radius 멤버에 1을 기록
C++ 클래스에는 멤버 변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멤버 함수도 존재한다. 이 멤버 함수 역시 멤버 변수를 사용할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i.e.
double area = donut.getArea(); //donut 객체의 면적 알아내기
'C++ > C++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멸자 (0) | 2018.07.04 |
---|---|
생성자 (0) | 2018.07.04 |
c++ 클래스 만들기 (0) | 2018.07.02 |
C++ 클래스와 객체 (0) | 2018.07.02 |
C++에서의 문자열 (0) | 2018.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