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기본

객체 포인터

검정비니 2018. 7. 7.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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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포인터



C++에서 객체를 다루기 위해 객체에 대한 포인터 변수를 선언하고, 이 포인터 변수로 객체의 멤버 변수를 읽고 값을 쓰거나 멤버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 객체에 대한 포인터 변수 선언


Circle 타입의 객체에 대한 포인터 변수 p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i.e

Circle *p;


선언된 포인터 변수 p는 현재 아무 객체도 가리키고 있지 않다.


- 포인터 변수에 객체 주소 지정


객체의 주소는 객체 이름 앞에 & 연산자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포인터 변수 p에 donut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i.e.

Circle donut;

p = &donut; //p에 donut 객체의 조수 저장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 다음과 같이 객체의 주소로 초기화할 수도 있다.


i.e.

Circle *p = &donut; //포인터 변수 선언 시 객체 주소로 초기화


- 포인터를 이용한 객체 멤버 접근


객체 이름으로 멤버를 접근할 때는 점(.) 연산자를 이용하지만, 객체 포인터로 멤버를 접근할 때 -> 연산자를 사용한다.


i.e.

double d = p->getArea(); //Circle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객체 포인터와 -> 연산자를 이용해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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